Dart
다트 함수
다트 함수
이번시간에는 다트의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특정 기능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그럴때마다 그 코드를 작성하고 또 작성하고 또 작성해야하죠.
하지만 이 기능을 함수로 만들어서 필요할 때마다 이 함수를 호출 할 수 있습니다.
함수 만들기
다트에서 함수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[함수가 반환하는 데이터형] [함수이름]([파라미터 데이터형] [파라미터 변수명]){ //함수 수행문 return //반환할 값; }
보통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함수 생성문과 상당히 다릅니다.
하지만 하나씩 알아가 봅시다.
파라미터는 함수가 전달받는 값입니다.
어려워도 그냥 넘어갑니다. 어차피 하다보면 뇌에 들어옵니다.
저같은 빡대가리도 이해하기 때문에 여러분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.
return은 함수가 반환할 값입니다.
함수는 흔히 자동판매기를 예로 듭니다.
우리가 자동판매기에 무언가를 넣으면 무언가를 내놓죠.
예를 들어 우리는 자판기에 입력값을 2개 줍니다.
1000원과 생수버튼 이 2개의 입력값을 주면 자동판매기는 이 2개의 값을 내부적으로 처리하여 생수를 내놓습니다.
이때 이 자판기는 return문으로 생수를 내놓는거죠.
어떠한 수를 함수에 전달하면 10을 더한 값을 반환하는 함수를 만들어 볼게요.
int형 데이터를 받고 int형 데이터를 반환하는 이름이 plus인 함수를 만들게요.
int plus(int n){ return n + 10; }
처음에 반환하는 데이터형으로 int를 적고, 그 다음 plus는 함수명 그 다음은 이 함수가 받는 데이터(파라미터) {}는 이 함수의 영역이에요.
return문은 이 함수가 반환할 값입니다. 즉 받은값(파라미터)에 10을 더한값을 반환합니다.
그림으로 보면
함수를 만들었으면 함수를 호출해야 이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함수 호출하기
함수를 호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함수명(함수에 전달할 값); 끝입니다.
앞에서 만든 plus함수에 값 10을 전달한다고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plus(10);
그림으로 보면...
그럼 예제로 함수를 생성하고 그 함수를 호출해 봅시다.
void main() { //함수 생성 int plus(int n){ return n + 10; } //함수호출 plus(10); }
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결과에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.
우리가 실행한 코드에는 print()문이 없기 때문입니다.
함수 호출부분을 print()문으로 감싸서 해봅시다.
void main() { //함수 생성 int plus(int n){ return n + 10; } //함수호출 print(plus(10)); }
결과는 바로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함수에 10을 전달했고 함수 안에서 전달받은 값에 10을 더한값을 반환했고 그 값을 print()문으로 출력해서 20이 나왔습니다.
함수 호출할 때 함수에 전달하는 값을 아규먼트라고 부릅니다.
plus(10); <--- argument(아규먼트)
꼭 함수에 어떤 값을 전달해야하는건 아닙니다.
값을 받지 않는 함수를 만든다면 다음과 같이 아무것도 적지 않습니다.
int plus(){ return 10; }
이런 경우 함수호출할때도 아무것도 적지 않아요. 다음과 같이요.
plus();
//=$langList['bottomThankyou'][$langMode]?>